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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모바일 인프라, 기기, 서비스의 빅뱅
  o 2010년대는 모바일 인프라, 기기, 서비스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'모바일 빅뱅'의 시대
  o 모바일 빅뱅 시대에는 경제 산업 전반에 다양한 변화가 창출
     - 1차적 : 모바일 관련산업(네트워크, 기기,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) 변화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T산업 내에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융합 가속화
     - 2차적 : 모바일 기술과 기기들이 타 산업에 접목되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솔루션 창출
  o 모바일 주도권 선점을 위한 기업들의 영역 파괴 경쟁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가속화

2.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유형과 특징
  o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판매, 광고, 수수료, 서비스 이용료, 기기 판매 5가지 형태
  o 수익 모델의 하이브리드화 경향 심화

3. 애플리케이션 판매 - 오락, 출판, 미디어 시장의 모바일화 가속
  o 애플리케이션 판매 모델은 게임, e북, 전문 소프트웨어 등을 중심으로 발전, 무료화 내지 서비스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전망
  o e북, 미디어 콘텐츠의 모바일 제공이 확대되면서 출판, 미디어 업계의 수익 모델 발굴 노력 심화

4. 광고 - 텍스트 광고에서 비주얼 광고 확대
  o 모바일 환경에서 개인화, 로컬화의 강점을 살린 검색 광고 시장 확대
  o 애플 등은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광고 모델로 광고시장의 판도변화 모색
  o 증강현실, 이미지, 영상 등을 활용한 비주얼 광고 확대

5. 수수료 - 모바일 금융, 상거래 등 확산
  o 모바일 뱅킹 및 금융 서비스, 모바일 상거래 등의 이용 확대
  o 바코드 검색을 이용한 구매 등 새로운 쇼핑 형태 확산

6. 기기 & 콘텐츠 결합 - 앱스토어 경쟁은 제2막으로 진화
  o 특정 업체에 의존적인 앱스토어 모델 구도가 변화할 가능성
     -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특정 플랫폼에 좌우되는 부분 축소, 웹브라우저나 서버에서 직접 처리되는 부분 증가
  o 오픈 앱소토어의 확대로 앱스토어 경쟁의 2막 시작
     - 애플, 구글, MS 등 모바일 OS 중심의 구축에서 통신사들의 공동 애플리케이션 마켓 구성으로 주도권 경쟁
    
출처 : SERI 경영노트, 삼성경제연구소 (2010. 2.18)
Posted by kingju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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